본문 바로가기

요린이도 가능한 초간단 계란요리로 계란말이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콩콩리 2021. 8. 7.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콩콩리 리뷰입니다!

요즘 계란값이 많이 올라서 황금란인데, 그래도 놓칠 수 없는 냉장고 재료가 계란이죠?

계란 프라이, 계란국, 계란찜 등은 비교적 손이 그리 많이 가지 않는데 계란말이는 뭔가 실패한 경험들이 한번씩 있을 정도로 은근 도전해야 하는 요리예요. 

계란말이는 집에 있는 재료는 뭐든 넣어 멋스럽게 응용할 수 있어요.
그에 따라 화려한 계란말이도 가능하고, 씹는 맛이 가능한 계란말이도 가능해요
저는 일단 냉장고에 아무것도 없을 때,  요린이도 계란 하나만 있어도 뚝딱 가능한 계란으로만 계란말이를 할 거예요.

 

 

 

계란말이

 

재료 (밥숟가락 계량)

 

계란 5-7
소금 1/3

 

 

때마침 냉장고에 맛살이 남아 있어서 한 줄 넣었네요!
보통 계란물에 노랑, 빨강, 파랑 색을 맞추면 훨씬 이쁘고 먹음직스럽기 때문에 당근, 쪽파를 잘게 썰어 섞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가장 간단하지만 잘잘하게 썰기도 귀찮아서 그냥 계란만으로 했답니다. 

( ※ 당근, 쪽파는 칼이나 다지기로 아주 잘잘하게 다져서 계란에 넣고 풀어주면 됩니다)

혹은 김, 감태, 맛살, 명란, 스팸, 치즈 등등 가운데 넣기만 하면 알아서 화려한 요리가 되는 게 계란말이의 장점인 것 같아요!

다른 재료를 넣은 예쁜 계란말이들은 다음에 준비를 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계란말이

 

2인 기준으로 계란은 5-7개 정도 풀어서 소금을 적당히 넣었고 쉐킷 쉐킷 풀어줍니다. 
소금 양은 입맛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양 조절이 힘들다면 그냥 최대한 적게 넣고 완성 후 싱거우면 케첩을 찍어먹으면 되니 걱정할 게 없어요!

 

여기서 계란을 더 사용하면 대왕계란말이가 가능해요!  취향에 따라 계란은 추가하시면 됩니다.

재료 준비는 실상 아무것도 없는데~
계란말이를 부치는 과정이 정말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성질 급해서 자꾸 손대면 부서지기만 해요. 계란말이가 은근히 힘든 이유는 계란이 익기를 기다리는 타이밍 때문이에요.

 

계란말이

 

 

계란말이용 프라이팬이 있어서 해봤는데 동그란 일반 프라이팬도 아무 상관없고,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가스불(인덕션)을 켜고, 계란이 들러붙지 않게 기름을 둘러 키친타월로 닦아내며 전체적으로 기름을 바르는 느낌으로 해줍니다
불은 아주 약불로 해주세요!

 

풀어진 계란을 프라이팬에 풀어주는데 두꺼우면 말아 올릴 때 부서지거나  잘 익지도 않으니 얇게 둘러주는데요~
얼마만큼 이 얇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그냥 국자로 1.5번 정도 부어주면 됩니다.
살살살 익으면 사진에서처럼 위는 촉촉하고 나머지는 얇게 익었어요. 특히 겉면이 다 익어야 말아 올릴 때 부서지지 않습니다!

 

 

계란말이

 


말아 올리는 방법

프라이팬을 기준으로 손잡이가 있는 쪽이 하(下) 단 이라고 했을 때,  하단에서 겉면을 롤케이크처럼 위쪽 방향으로 말아주세요, 세 번 정도 손가락 두 마디 정도씩 말아 올리면 프라이팬의 2/3 정도 말아질 거예요
2/3 정도 말면 위 사진처럼 되고,  저상태에서 하단으로 계란말이를 끌고 와서 프라이팬 기준 상단 쪽으로 남은 계란물을 이어서 부어, 말아놓은 계란들과 이어지도록 합니다. 
또 그게 대부분 익을 때까지 인내를 가집니다. 

 

 

계란말이

 

 

냉장고에 맛살이 한 줄 있어서 중간에 넣어줬어요^^;
보통 중간에 넣는 재료가 계란말이 가운데 오게 하려면 
위 내용처럼 계란을 말고 추가로 붓고를 두 번 정도 한 후 , 계란물이 절반 정도 남았을 때 맛살이나 치즈, 김 등을 넣어줘야 가운데로 와요

 

위 [말아 올리는 방법] 과정을 남은 계란물을 다 쓸 때까지 반복합니다.

 

계란말이

 

 

계란물을 다 붓고 다 말았다면 프라이팬 가장자리로 몰아서 각을 잡으며 속을 익혀주면 점점 직사각형의 계란말이 모양이 됩니다. 계란말이를 돌려가면서 모서리에서 각을 잡으며 익혀주세요.

노릇노릇 잘 익으면 흐물거림이 많이 사라지고 탱탱한 느낌이 나요. 

 

 

계란말이

 

 

계란말이가 다 익으면 꺼내어 한 심 식힌 후 잘라주세요~ 뜨거운 상태로 자르면 부서지는 경우가 많으니 한 김 식혀주시는 게 좋습니다!

 

 

 

계란말이

 

샐러드 위주 식단을 할 때,  계란말이를 한 거라 부재료를 아무것도 넣지 않고 only계란으로 계란말이를 했는데요! 그동안 밥이나 샐러드 먹을 때 함께 먹었었던 계란말이도 함께 첨부해 보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왼쪽 사진은 계란을 12개 정도 사용해서 대왕계란말이예요 ㅎㅎ배불러서 남겼다가 나중에 또 먹었었답니다.  국과 계란말이만 있어도 밥상이 은근 화려해져요

 

다이어트로 샐러드나 삶은 계란만 먹다 현타가 오면 너무 힘들죠?

오른쪽 사진은 저도 식단 하다 너무 화가 나서 스팸 넣은 계란말이 + 두부&볶음김치 + 샐러드 조금 + 밥 조금 먹으며 현타를 물리쳤던 한 상입니다. 나름 단백질 위주로 요리해먹었었다며 위안을 ^^; 

 

간단하지만 화려한(?) 계란말이로 맛있는 한식이든 샐러드든 맛있고 영양가 가득한 한 상 하세요^^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