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어 김치조림(찜)-비린내 제거

콩콩리 2021. 11. 1.
반응형
728x170

 

고등어 김치 조림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오늘은 또 오랜만에 냉동실 청소 좀 했어요. 장 보면 냉동실에 저장해 둘 식량도 조금씩 사서 비축(?)하는 편이라서 이렇게 한 번씩 냉동실 정리하면서 숨겨져 있던 재료들은 찾아내기도 한답니다. 생선은 거의 항상 냉동실에 뒀다가 먹고 싶을 때 요리해먹는데요. 생선요리를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요즘 마트에서는 다 손질되어 나오기 때문에 번거로운 일은 거의 없어요.
우리 몸은 필수 영양소 중 단백질 섭취도 참 중요한데 대부분은 고기로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요즘은 몸 생각하며 음식을 챙겨먹다보니 고기 요리도 일부러 삶아먹고 떠먹는 것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식물성 단백질 요리를 일부러 더 하려고 하고 있어요. 고기를 대체해 먹을 단백질 요리들을 찾으면서 좀 더 적극적으로 먹으려고 하다 보니 요리도 하게 됩니다.

특히나 등푸른생선이 몸에 좋은 것은 다들 아는 사실인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가장 친숙한 고등어 요리를 해볼 거예요. 보통 생선요리, 특히나 고등어의 경우 그 비린내 때문에 요리를 꺼리는 분들이 많아요. 전 포스팅에서 갈치 무조림 할 때도 언급했지만 생선 비린내 잡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오늘도 그렇게 맛있는 생선조림을 해보겠습니다. 고등어구이, 고등어 무조림, 고등어 김치 조림 등 요리는 참 많고, 몸에도 좋은데 저렴한 생선 중 하나이다 보니 부담 없는 식단으로도 충분합니다. 어린이 반찬으로도 참 좋은 생선이지요.

 

 

고등어 김치조림(찜) 한상



요즘 쌀쌀하니 조림요리가 참 맛있더라구요. 냉동실에 때마침 자반고등어가 있어서 묵은지에 푹 조려야겠다고 생각하니 군침이 돌더라고요. 역시 아는 맛이 참 무섭죠? 흰쌀밥에 고등어와 푹 조려진 묵은지 얹어서 먹으면.... 말이 필요 없네요. 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먼저 맛있게 먹기 위해 그 등푸른생선 효능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등 푸른 생선 효능

 

1. 성인병예방 :  등 푸른 생선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성인병 예방인데요. 원리는 아주 유명한 오메가 3 성분 때문입니다. 고등어에 풍부한 n-3계로 불리는 지방산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니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미노산 일종인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2. 뇌영양제 :  DHA라는 성분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요. 뇌에 운반되는 영양소는 제한되어 있는데, 그중 하나가 DHA라는 성분입니다. 이 DHA는 뇌신경세포의 원료로서 뇌신경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성장기 어린이 및 노인치매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노화예방 : 체내에 과산화지질이 쌓이면 노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E가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4. 뼈건강 :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영양소가 상호작용으로 펌프질을 하며 흡수 및 배출 기전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칼슘 및 인 섭취가 아무리 많아도 체내 흡수를 돕지 못해 그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잘 먹어도 흡수가 안된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성장기 어린이뿐만 아니라 노인, 갱년기 이후 여성 등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재료

 

재료 : 고등어2마리, 김치 1/2쪽,  양파 1.5개, 대파 1개, 물 or멸치 맛국물 육수, 쌀뜨물
양념(밥숟가락 계량) :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된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이나 맛술 2큰술

※ 두부, 버섯, 감자 등 먹는 취향에 따라 부가적인 재료를 더 넣으면 훨씬 맛있습니다.

 


 

 

만드는 법

 

 

고등어 김치조림(찜) 비린내 없이 만드는 법
고등어 쌀뜨물에 담아 비린내 제거하기

 

 

냉동된 고등어는 차가운 물에서 해동시켜주는데요. 그냥 해동시켜도 되지만, 해동시 쌀뜨물에 남 궈두면 비린내를 확 잡아줍니다. 만일 쌀뜨물로 해동을 못할 경우는 나중에 양념시 맛술이나 생강술(즙)을 첨가하면 되니까 필수 조건은 아니에요. 하지만 쌀뜨물로 해동하여 요리하면 역으로 맛술이나 생강즙이 없어도 비린내 없이 요리가 되더라고요. 

 

 

 

 

고등어 김치조림(찜) 비린내 없이 만드는 법
고등어 김치조림(찜) 재료준비

 

해동하는 동안 재료를 준비해줄 건데요.
저희 집은 김치를 좋아하고 많이 먹기 때문에 1/2쪽을 했어요. 취향에 따라 양은 조절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치를 통으로 넣어도 되고, 1/2로 잘라서 넣어도 되고, 저처럼 두껍게 썰어서 넣어도 되고 기호에 맞게 하면 되겠습니다. 다 조려진 김치를 쭉쭉 찢어먹는 맛이 일품인데~ 저는 먹기 좋에 잘라서 하는 편이에요. 먹을 때 바로바로 먹어야겠다는 의지입니다.

 

 

 

고등어 김치조림(찜) 비린내 없이 만드는 법
고등어 김치조림(찜) 담고 끓이기

 

 

재료가 다 준비되고, 고등어도 충분히 해동이 되었다면 조림을 시작하겠습니다. 전골용 냄비에 가장먼저 김치를 쫙 깔아주고 → 고등어 → 양파 → 양념 순으로 올려주세요. 그리고 모든 재료가 자작하게 담길 만큼 물이나 멸치 맛국물 육수를 넣고 센 불에 끓여줍니다. 저는 육수를 따로 내지 못해서 맹물을 넣고, 그냥 국물용멸치4개, 다시마 조각 2개를 넣고 함께 끓였어요. 맹물보다는 확실히 육수가 더 감칠맛을 주기 때문에 포기할 순 없어서요. 멸치 맛국물 육수 팩이 있다면 함께 넣고 끓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저는 김치양이 많고, 조각 고등어 상태가 아니라서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고등어 위에 양파를 쫙 깔아서 덮어주면 양파 향으로 비린내 잡는데 더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이때 자반고등어를 이용할 경우 양념을 조금 줄여서 졸여주세요. 

 

 

 

 

고등어 김치조림(찜) 비린내 없이 만드는 법
고등어 김치조림(찜) 완성

 

 

 

끓어오르면 중강불로 약간만 줄여서 20분 정도를 끓여줍니다. 고등어야 금방 익으니 상관없는데 양념이 푹 벤 고등어와 김치를 위해서 충분히 졸여줍니다. 반나절~하루 지나서 먹으면 양념이 완전히 베서 더 맛있는 건 안 비밀 :) 충분히 졸여지면 두부나 버섯을 넣고, 썰어둔 대파 넣고 5분정도만 더 끓여줍니다. 생선과 고기, 멸치다마 맛이 만나서 정말 맛있는 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ㅠㅠ 다시 사진만 봐도 군침이 도네요.

 

 

 

 

완성된 고등어김치조림(찜)

 

 

흰쌀밥에 두툼한 고등어살과 푹 익은 김치 얹어서 먹으면 밥 한 그릇 뚝딱이죠?  원래 저는 잡곡밥 먹는데 오늘은 고등어 김치찜에 먹으려고 잡곡도 아주 최소화해서 거의 흰쌀밥처럼 지었어요. 고등어 김치 조림과 마른김을 구워서 밥과 먹었더니 어찌나 맛있던지요!! 이제 또 조만간 고등어 한 마리 사서 냉동실에 모셔놔야겠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요리가 되어주다니 감사할 따름이에요. 
돼지고기 김치찜이랑 별반 차이 없죠? 정말 간단하답니다. 비린내도 나지 않고 건강에도 좋고, 정말 맛있어요. 식당에서 생선조림 먹으면 저렴한 가격은 아닌데, 집에서 해 먹으면 정말 가격은 비교할 것도 없고, 내가 원하는 만큼 좋아하는 것들 넣어서 먹을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조림이 생각나는 계절에 맛있는 집밥 식사로 따뜻한 한끼 해보세요 :)

 

 

 

 

비린내 없이 고등어 김치찜 만들기

  • 쌀뜨물 사용하기 : 냉동고등어 해동시 쌀뜨물에 해동하거나 조림 시 육수나 물 대신 쌀뜨물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 생강즙이나 맛술을 사용합니다.
  • 조림시 생선 위아래로 대파와 양파를 깔아서 조리면 그 향으로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꽁치 통조림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꽁치 통조림 김치찌개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가장 보통의 음식이면서 특별한 음식 중 하나가 김치찌개인 것 같은데요. 넣는 주 재료에 따라 참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이 되는

mylife4521.tistory.com

 

 

얼큰 소고기 무국-소고기 해장국으로 최고에요

얼큰 소고기 무국 (해장국)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어려서부터  참 좋아했던 국 중 하나가 소고기 뭇국인데요. 보통 맑은 소고기 뭇국을 많이 알고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얼큰 소고기 뭇

mylife4521.tistory.com

 

 

백종원 닭볶음탕 만들기

닭볶음탕 레시피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직장인의 평일 휴가는 할 일이 너무나 많아요. 정기적으로 가는 병원부터 집안일, 은행업무 등등 하루가 정말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아요. 갑자기 

mylife4521.tistory.com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