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나물 불고기 만들기-백종원 콩불

콩콩리 2021. 9. 28.
반응형
728x170

콩나물 불고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외식을 못하는 요즘 고기 요리나 고기 구워 먹는 곳을 안 간 지 1년은 된 것 같아요. 집에서 먹는 고기 요리도 물론 맛있지만 밖에서 철판에 지글지글 먹는 맛이 너무 그럽 더라고요. 배달음식도 지겨워서 대부분 집에서 할 수 있는 건 해 먹는 편인데요. 덕분에 외식을 안 했더니 입맛이 자극적인 양념에서 점점 멀어져서 건강해지는 기분이기도 해요. 물론 외식이나 배달음식만큼 확 자극적이진 않지만, 또 집밥에 길들여지니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기분도 별로고, 몸에 두드러기도 올라오더라고요. 이러다 영원히 외식 못하고 제 손으로 다 만들어 먹게 되는 것 아닌가 살짝 두려워졌어요 ㅎㅎ
오늘 저녁은 또 뭘 해먹나 고민하다가 백종원 콩불에 취향에 맞게 재료를 좀 더 넣어서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고요. 바쁘고 피곤한 저녁에 가족들과 간단하고 푸짐한 콩나물 불고기 추천드려요. 아주 간단하고 맛있답니다! 콩나물의 아삭함과 야들야들한 대패삼겹살이 어우러져 정말 맛있고, 기호에 따라 매콤함을 줄이면 아이나 치아가 약한 분들도 아주 맛있게 즐길 수 있겠어요.

 

 

백종원 콩나물불고기 황금레시피 설명하는 사진
백종원 콩나물불고기 한상

 

 

재료

  • 재료 2인분 : 콩나물 200g, 냉동(or생)대패삼겹살400g, 양파 1/2개, 대파 1/2개, 취향에 따라 버섯이나 오징어(주꾸미),  깻잎 5장-7장
  • 양념(밥숟가락 계량)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진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콩나물 세척 및 양념장 만들기

 

2인 가족인 저희 부부는 먹는 양이 많은 편이지만 보통 판매하는 콩나물 한봉을 샀을 때 다 쓰기엔 좀 많아요. 그래서 2/3봉 정도를 콩불에 사용했고, 나머지는 나중에 국 끓일 때 사용했답니다.(맨 아래 김치 콩나물국 포스팅 있습니다)

 

양념장은 가장 먼저 만들어 둡니다.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채에 담아 놓습니다. 그 외 다른 재료들도 손질하는데요, 깻잎은 식초물에 5-1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큼지막하게 어슷썰기 해줍니다. 양파도 채 썰어 줍니다. 버섯은 보통 느타리버섯이나 새송이버섯을 사용하는 게 식감에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미니 새송이 버섯이 남은 게 있어서 사용했습니다.

저는 냉동실에 오징어가 있어서 추가했는데요. 오징어나 주꾸미와 삼겹살의 만남은 정말 말로 표현이 안돼요. 맛이 확 달라지죠. 그래서 오징어나 주꾸미, 새우는 항상 냉동실에 저장해두는 편이에요. 보통 콩불은 냉동삼겹살이나 냉동목살로 사용하는데요, 정육점에 냉동삼겹살이 다 떨어져서 생삼겹으로 했으니 참고하세요.

 

 

 

 

백종원 콩나물불고기 황금레시피 설명하는 사진
콩나물불고기 재료 올리는 순서

 

재료 준비가 벌써 끝났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제 이 재료들이 웍에서 맛있게 어우러지기만 기다리면 되는데요.
넓은 웍에 콩나물-> 대패삼겹살(오징어)->양파-> 버섯 순으로 올려줍니다. 그위에 양념장을 올려 중강 불로 켭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래 깔려있는 콩나물에서 채수가 나와 숨이 죽는 게 보여요. 그러면 재료들과 양념장을 잘 섞어 골고루 섞일 수 있게 합니다. 

 

 

 

백종원 콩나물불고기 황금레시피 설명하는 사진
콩나물 불고기 볶는 과정

 

콩나물과 고기의 부피가 확 줄었죠? 고기와 그 외 재료들이 다 익으면 간을 잠깐 보는데요~ 싱거우면 고춧가루와 진간장을 1/2큰술 정도 넣어보세요, 간은 맞는 듯한데 맛이 없다면 설탕을 1/2큰술 가미해보면 맛이 확 살 거예요. 기호에 따라 후추도 약간 뿌려주세요.

 

 

 

백종원 콩나물불고기 황금레시피 설명하는 사진
완성된 콩나물불고기

 

모든 재료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어슷썰기 한 대파를 올려 마무리합니다. 아삭하고 몸에 좋은 콩나물을 듬뿍 넣어 식감도 좋고, 얇은 대패 고기라 부드러워서 한 그릇 뚝딱이예요. 버섯과 오징어도 넣어서 골라먹는 재미도 있어요. 쌈채소에 싸 먹었더니 정말 너무 맛있었어요. 양념국물이 많이 나올 거라 적당히 먹고 볶음밥 해서 김가루 뿌려먹어도 너무 맛있겠어요!!
저는 볶음밥 해 먹기 전에 이미 국물에 밥도 비벼서 먹어버려서 볶음밥은 참았답니다.. 

 

 

 

레시피 요약

  • 양념장을 만든다
  • 콩나물을 씻어 물기를 뺀다.
  • 그 외 재료 및 채소를 준비한다. 
  • 팬이나 웍에 콩나물-고기-그 외 재료-양념장 순으로 올려 볶아준다.

 

양념도 간단하고, 재료도 매우 단순해서 집에서 쓱쓱 해 먹기 좋은 콩나물 불고기로 가족들과 맛있는 식사 하세요 :)

 

 

 

 

 

 

 

 

 

 

 


mylife4521.tistory.com/52

 

김치콩나물국 황금레시피-콩나물해장국

얼큰한 김치콩나물국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환절기가 되니 바로 목감기가 와서 목이 칼칼한 상태로 주말을 보냈더니 정신이 없는데요. 목도 머리도 아프니 칼칼한 국물요리만 생각이 나서

mylife4521.tistory.com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