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꾸덕한 그릭요거트 집에서 밥솥으로도 만들 수 있어요.

콩콩리 2021. 9. 3.
반응형
728x170

 

그릭요거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요거트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들어봤을 거에요.
최근엔 건강을 위해 운동도 하고 저탄고지 비스무레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매일 아침 다른건 못먹어도 요거트와 그레놀라는 꼭 먹고 있어요. 예전엔 눈뜨면 빵에 커피 먹느라 바빴는데 건강식단으로 최대한 지키려다 보니 유산균도 따로 챙겨먹지만 통곡물 그레놀라와 그릭요거트 먹으며 건강을 챙기고 있어요.

 

 

그릭요거트 샤인머스켓

 


플레인요거트의 경우 당연히 요즘은 사먹지만 한참 만들어서 먹어보기도 했어요. 확실히 시중에 판매하는 요거트보단 시큼하고 더 건강한 느낌이 들어요. 먹자마자 몸에 반응도 바로옵니다 (배가 쿵쾅쿵쾅)
요즘은 꾸덕한 그릭요거트가 너무 좋아서 몇 달째 먹고 있는데, 원하는만큼 꾸덕한 그릭요거트를 찾기가 힘들어요..
수제 그릭요거트를 사자니 가격도 좀 부담스럽더라구요? 그런데 집에서 면포랑 요거트 만들 재료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수제 밥통 그릭요거트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릭요거트의 효능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만드는 요거트로, 일반요거트보다 수분이 적고 찐한 질감과 맛이 특징입니다. 
유청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지방과 탄수화물이 빠지면서 고단백 식품이 되어 저탄고지, 지중해식식단, 다이어트식단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1. 단백질이 일반요거트에 비해 1.5배 이상 높습니다. 특히 운동 후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한데 손상된 근육조직재건을 도와 새로운 근육세포를 생산하도록 합니다.
다이어트나 운동 후 고단백 그릭요거트를 섭취하면 고영양, 저칼로리로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2. 엄청난 양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습니다. 1g당 1억마리 이상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 및 면역력 강화, 숙면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2형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3. 칼슘이 풍부하여 뼈,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그릭요거트의 칼슘은 흡수하기에 좋은 형태로 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뼈건강을 위한 어른들에게도 꼭 필요하겠어요

 

 


 


재료

 

우유 1L (기능성 우유X)
마시는 요거트 1병
(꼭 농후발효유 사용!)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집에서 그릭요거트 재료

 

※ 보통 우리가 마시는 장 관련 마시는 요거트는 대부분 농후 발효유입니다만 그래도 꼭 확인하세요!
※ 우유는 기능성 우유(저지방, 고칼슘 우유 등)은 안되며 일반 원유로 준비해주세요

※ 보통 우유 1L당 요거트 1병 정도로 생가하시면 되고, 꼭 정량이 정해진 건 아니니 오차는 발생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요거트 양이 너무 많으면 되려 과발효 될 수 있어요.  보통 우유 1L로 만들면 요거트 3인분 정도의 양이 나온다고 합니다. 저는 매일 먹기 때문에 좀 더 많이 했으니 사진 상 양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밥솥으로 만들기

 

 

밥솥을 깨끗하고 물기 없이 준비하시고 우유와 마시는 요거트를 부어줍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수제 그릭요거트

 

 

숟가락으로 살살 잘 저어주세요. 나무수저나 플라스틱 수저로 해주세요

 

밥통에 넣고, 1시간~2시간정도 보온 상태로 둡니다.  
유산균은 따뜻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잘 만들어져요. 그래서 집에서 만드는 요거트기기도 보시면 그 온도를 유지하게 하고 어둡게 덮어주는 게 있죠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만드는 법

 


밥통 보온을 끄고 그대로 8시간 이상을 두면 됩니다
이렇게 둬야해서 보통 저녁 먹은 후 준비 해서 자고 일어나면 아침에 다음 단계를 할 수 있어요.

 

 

 


 

 

면보삶기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면보삶는법

 

 

면보가 잠기게끔 물을 채우고, 식초 2큰술 + 베이킹소다 1큰술 넣고 끓여줍니다.
반응이 일어나면서 거품이 일어나는게 보이죠? 끓으면 넘치지 않게 중강불로 줄여 10분정도 더 삶아줍니다.
다 삶아지면 찬물로 4-5번 정도 깨끗하게 헹궈 물기를 짜 말리면 됩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배양 시간

 

10시간 배양된 모습입니다. 몽글몽글 순두부 같네요 ㅎㅎㅎ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유청 분리

 

유청이 걸러지도록 볼 -> 채반 -> 면보 순으로 세팅하세요.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유청 분리시간

 

면보 위에 배양된 유산균을 붓고, 면보 끝을 다 모아서 말아주고 위에 무거운 그릇을 둡니다. 저는 이 상태로 2시간정도 뒀어요. 유청분리시간에 따라 되직함이 달라지는데요
저는 꾸덕 그릭요거트를 좋아해서 2시간 이상 유지했어요.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 되직해지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거의 리코타치즈 느낌처럼 꾸덕하게 한 시간이니 참고하세요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유통기한

 

1.5L정도 우유를 사용해서 이렇게 귀여운 양이 나왔네요 ㅎㅎㅎㅎ. 이렇게 만든 그릭요거트는 냉장보관하면 보통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어요. 상태에 따라 그 이상도 가능할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드시기 바랍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맛있게 먹는법

 

 

냉장 보관하여 더 꾸덕해진 상태가 되니 아주 크림치즈처럼 꾸덕꾸덕 해졌답니다
확실히 시판용 그릭요거트에 비하면 시큼한 발효맛이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시판용에는 시럽, 당류가 들어가서 그 맛을 잡는데요~이게 또 당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에겐 위험하죠
저는 그래서 이런 수제요거트에 최대한 과일이나 그레놀라로 먹고, 달달함이 필요할때는 꿀이나 메이플시럼 아주 가끔 넣어서 먹어요.
저도 달달한 음식을 참 좋아해서 처음엔 적응 못할 줄 알았지만 또 계속 먹다보니 익숙해져서 달달한 요거트는 이제 못먹겠더라구요.
그리고 뭐든 배고파야 가장 맛있기 때문에 이런 건강한 맛은 아침 공복이나 운동 후가 가장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 ^^ ㅎㅎㅎㅎㅎ
그레놀라, 샐러드, 과일과 함께 먹기도 하고, 빵에 잼과 함께 먹어도 참 맛있어요
냉장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먹을 수 있다고 해요. 근데 3-4일이면 다 먹을거 같네요 ㅎㅎㅎ

 

 

 

그릭요거트 만들기-그릭모모
그릭요거트 맛있게 먹는법, 그릭요거트 칼로리

 

 

복숭아를 참 좋아해서 올 여름 엄청 먹었는데 맛없는 복숭아를 골라서 황도를 만들었어요. 이렇게 만든 황도를 함께 먹었더니 또 너무 맛있네요 ㅠㅠ 요즘 그릭모모가 핫한데 직접 하긴 번거로워서 황도와 그레놀라 곁들이니 정말 맛있더라구요. 
어떤 과일과 곁들여도 참 맛있어요. 그릭요거트로 다들 맛있게 장 건강 지켜보세요. 

 

건강한 식사 하세요 :)

 

 

 

 

 

 

 

빌레로이앤보흐 보스톤 플레어 인디비쥬얼볼-내돈내산

빌레로이앤보흐 보스톤 플레어 꽃볼 안녕하세요. 콩콩트입니다. 요즘 그릭요거트에 푹 빠졌는데요. 시판 그릭요거트는 성에 차지 않아 홈메이드 그릭요거트를 먹고 있는데, 그레놀라와 과

mylife4521.tistory.com

 

 

 

 

 

 

 

 

 

 

공감 꾸욱, 구독하기는 더 좋아요 :)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