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발나물 겉절이 만들기 세발나물 다양한 요리 [5분요리]

콩콩리 2024. 2. 12.
반응형

세발나물 겉절이 만들기 세발나물 다양한 요리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전 포스팅에서 세발나물 무침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이번엔 생 세발나물 식감과 새콤달콤 양념을 곁들인 세발나물 겉절이를 만들었습니다. 목살구이, 삼겹살구이, 보쌈 등과 함께 하면 더욱 맛있는 세발나물 겉절이 5분 만에 만들 수 있으니 꼭 만들어보세요. 


이 글에서는 세발나물 다양한 요리와 고기먹을 때 파채무침 대신 먹기에도 좋은 세발나물 겉절이 만들기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세발나물 무침 겉절이

 

 

 

 

 

 

 

 

 

목록

세발나물 겉절이 양념장 재료
세발나물 겉절이 만들기
세발나물 다양한 요리법

 

 

 

 

 


세발나물 겉절이  양념장 재료

세발나물 200g 양파 1/2개
진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설탕 1.5큰술
식초 3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세발나물 겉절이 만들기 

 

 

1. 세발나물을 찬물에 담가 떠오르는 이물질 등을 건져냅니다. 억센 줄기나 시든 잎이 있다면 떼어내 제거합니다. 식초 1큰술 넣은 물에 잠시 담가도 좋습니다.
2. 채반에 건져 물기를 털어줍니다. 

 

 

 

 

3. 세발나물 겉절이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합니다.  진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설탕 1.5큰술, 식초 3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4. 세발나물 겉절이에 넣을 추가야채는 냉장고 사정에 따라 준비합니다. 색감 및 식감을 위해 양파가 가장 무난해 양파를 준비했고요. 양파 1/2개를 얇게 채 썰어줍니다.

5. 넓은 볼에 물기를 제거한 세발나물과 채썬 양파를 담아 준비합니다.
6. 세발나물 겉절이 양념장을 넣고 손으로 골고루 비벼줍니다.

 

 

 

7. 새콤달콤함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식초를 좀 더 추가하면 좋습니다. 간이 다 맞춰지면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합니다. 

 

 

 

 

 


세발나물 요리법

 

세발나물 요리법은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과 살짝 데쳐 무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두 가지 모두 세발나물만의 식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크게 호불호 없이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세발나물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

1. 세발나물 겉절이 :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세발나물에 진간장, 고춧가루, 설탕, 식초 등을 넣어 겉절이 형식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새콤달콤한 양념장과 세발나물의 식감 조화가 좋고, 보쌈이나 구이용 고기 등과 곁들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2. 세발나물 샐러드 : 세발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미네랄 및 엽록소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완전체인 식재료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기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세발나물 샐러드입니다. 세발나물을 세척 후 다듬어 준비하고, 건강에 좋은 흑임자소스를 만들어 곁들이면 좋습니다. 흑임자소스는 흑임자, 양조간장, 설탕을 넣고 믹서에 간 후 식초를 섞어 만들면 고소하고 새콤한 샐러드 소스가 됩니다.

 

 

 

 

세발나물 데쳐서 요리하는 방법

1. 세발나물 된장무침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세발나물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짭니다. 세발나물을 탈탈 털어 볼에 담고, 된장, 다진 마늘, 들기름, 통깨를 넣고 버무리면 구수하고 짭조름한 세발나물 된장무침이 됩니다.

2. 세발나물 두부무침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세발나물을 데치고, 찬물에 헹궈 두 손으로 물기를 꽉 짜냅니다. 두부를 전자렌지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따뜻하게 데운 후 칼로 눌러 으깨고 면포에 넣어 물기를 대충 짜줍니다. 세발나물 두부무침 양념장은 진간장, 국간장을 1:0.5로 하고,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어 무칩니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3. 세발나물 전 : 세발나물을 세척 후 채반에서 물기를 제거하고, 칵테일 새우나 오징어 등을 준비합니다. 새우나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새발나물도 손가락 두마디 정도 길이로 잘라줍니다. 볼에 새발나물과 부침가루, 물을 담아 섞어주고, 이어서 새우나 오징어를 넣고 섞은 후 프라이팬에 부쳐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