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그랑땡 만들기 맛있게 쉽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10분컷]

콩콩리 2024. 2. 7.
반응형

동그랑땡 만들기 맛있게 쉽게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소개하는 글입니다.

 

손에 밀가루와 계란물 묻히지 않고 정말 간단하게 만드는 동그랑땡 만들기 쉽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동그랑땡은 대표적인 설 명절 음식 메뉴 중 하나인데요. 10분이면 만들 수 있으니 더 이상 설 명절 음식 메뉴 스트레스받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동그랑땡 맛있게 쉽게 만드는법 하나면 손과 바닥에 밀가루 묻히지 않고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


동그랑땡 재료
동그랑땡 만들기
동그랑땡 반죽 활용하기

 

 

 

 

 

 

동그랑땡 만들기 맛있게 만드는법

 

 

 

 

 


동그랑땡 재료

간 돼지고기 뒷다리살 600g 부침가루 2큰술 계란 3알
부추 or 대파 1대 당근 약간 양파 1/2개
소금 4~6 꼬집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3큰술~   

 

 

※ 매콤함을 원하면 청양고추를 다져 넣으면 됩니다. 

 

 

 

 

 


동그랑땡 만들기

 

 

동그랑땡 고기 부위는 뒷다리살, 앞다리살이 가장 저렴하고 일반적입니다. 다만 살코기 위주 부위들이라서 비계를 일부러 더 추가해주면 훨씬 부드럽고 육즙이 팡 터지는 동그랑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백종원 동그랑땡 만드는법에서는 뒷다리살 살코기 : 비계 =1:1로 하던데,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비계를 일부러 추가하진 않습니다. 

 

 

 

1. 동그랑땡 재료 돼지고기 부위로 간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준비했습니다.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주며 핏물을 제거합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2. 동그랑땡 반죽 재료로 들어갈 야채를 손질합니다. 저 같은 경우 부추, 당근, 양파를 준비했지만 기호에 따라 부추 대신 다진대파를 넣어도 좋고, 전통 방식으로 두부를 넣으면 풍부하고 부드럽습니다. 

 

저는 정말정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도록 부추는 손으로 잡아 100원짜리 동전크기정도의 양, 양파는 1/2개, 당근은 색감을 위해서 아주 약간 준비합니다.

 

동그랑땡 반죽 재료는 칼로 잘게 다져도 되고, 믹서나 초퍼, 다지기로 다지면 아주 편리합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3. 동그랑땡 반죽을 치대기 위해서 볼에 간 돼지고기 뒷다리살, 좀 전에 다진 야채들은 모두 넣습니다. 다진마늘도 1큰술 넣어주면 좋습니다. 

 

 

동그랑땡 만들기

4. 이어서 부침가루는 밥숟가락 기준으로 2큰술 넣은 후 반죽을 골고루 섞어줍니다. 부침가루나 밀가루는 단단하게 잘 뭉쳐지라고 넣는 용도입니다. 

 

동그랑땡 칼로리가 걱정인 다이어트 식단 중인 분,  건강을 위해 밀가루 섭취를 제한하는 분들은 이 과정에서 동그랑땡 부침가루, 밀가루를 생략해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고단백 건강한 동그랑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밀가루, 부침가루 없이도 동그랑땡 반죽 재료를 잘 치대고, 전 지질 때 모양을 잡아주면 고기가 익으면서 단단하게 뭉치기 밀가루 없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5. 동그랑땡 반죽을 잘 치대고 나서 이제 간을 합니다. 소금은 4꼬집 정도 넣고, 진간장 2~3큰술, 후춧가루 톡톡톡 뿌려줍니다. 후춧가루는 기호에 따라 생략 가능합니다.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동그랑땡 반죽에 간이 잘 되도록 한참동안 버무려줍니다. 손으로 주물주물하며 골고루 섞어준 후 반죽을 한쪽방향으로(시계,반시계방향) 치대다 보면 돼지고기 모양이 다 으깨지면서 야채들과 버무려지면 됩니다.

 

 

동그랑땡 만들기

 

6. 계란물을 만들어줍니다.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7. 동그랑땡 반죽을 밥숟가락으로 퍼서 계란물에 넣어 적셔줍니다.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만들기

 

8.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후 중불로 맞추고, 달궈진 팬에 7번의 동그랑땡을 올립니다. 

9. 수저로 반죽 모양을 잡아줍니다. 이대로 익히면 동그랑땡 부침가루나 밀가루 없이 반죽 만들었더라도 반죽이 익으면서 그 모양대로 고정이 됩니다. 

 

 

 

동그랑땡 만들기동그랑땡 쉽게 맛있게 만드는법

 

10. 뒤집어 노릇하게 익혀줍니다. 익은 동그랑땡을 맛보고 싱겁다면 소금이나 진간장으로 남은 반죽 간을 조절하면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완성입니다.

 

 

 

동그랑땡 만들기 만드는법은 보통 동그랑땡 반죽을 일일이 손으로 모양을 잡아 놓고, 부침가루에 굴린 후 계란물을 묻혀 지집니다. 제가 소개한 동그랑땡 쉽게 만드는 법은 손에 밀가루 묻히지 않고, 계란물도 묻히지 않아요!! 볼에서 반죽을 만든 후 수저로 바로 계란물에 넣었다가 지지면 되니까 정말 간편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정말 부담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돼지고기 동그랑땡 만들기를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반찬이나 비오는날 막걸리에 고기전 먹고 싶을 때 재료만 있으면 10분이면 끝나는 동그랑땡 맛있게 쉽게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입니다.

 

 

 

 

 

 

 


동그랑땡 반죽 활용하기

위 소개에서는 간 돼지고기 뒷다리살 600g으로 소개했지만, 고기와 재료를 넉넉하게 준비하면 설음식 메뉴로 동그랑땡 반죽 하나면 여러 가지 전을 한 번에 만들 수 있습니다. 고추, 표고버섯, 깻잎고기전, 가지고기전 등에 이 동그랑땡 반죽을 넣어서 만들면 되니 명절 전 모음 80%는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깻잎전 고추전 만들기 황금레시피 맛있게 만드는법 [1타3피]

깻잎전 고추전 만들기 황금레시피 맛있게 만드는 법 소개하는 글입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포스팅을 앞서했었는데요. 동그랑땡 반죽을 넉넉하게 해 활용하면 여러 가지 전을 한 번에

mylife4521.tistory.com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