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 튀김 바삭하게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반죽 꿀팁)

콩콩리 2024. 2. 2.
반응형

고구마 튀김 바삭하게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소개하는 글입니다.

고구마 튀김 정말 맛있는 간식인데요. 고구마 철이 되면 고구마 요리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그중 가장 맛있는 게 고구마 튀김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도 고구마 튀김을 바삭하게  만드는 반죽 꿀팁 황금레시피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고구마 구입해서 꼭 만들어보세요. 

 

 

 

고구마 튀김 바삭하게 만드는법

 

 

 

 

 

 

 

 

목록


고구마 튀김 칼로리
고구마 튀김 황금레시피
고구마 튀김 효능
고구마 튀김 시간 및 온도
고구마 튀김 보관

 

 

 

백종원 고구마 튀김 보러가기

 

 

 

 

 


고구마 튀김 칼로리

 

고구마 튀김 칼로리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는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생고구마, 군고구마, 찐 고구마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고구마 튀김이나 말랭이는 당도가 높아지면서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생고구마 110~115kcal, 군고구마 130~140kcal, 찐고구마 140~155kcal, 고구마튀김 250~260kcal, 고구마말랭이 310kcal 정도로 고구마말랭이는 말리면서 당도가 많이 높아지다 보니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고구마튀김은 찐 고구마 보다 칼로리가 높아지긴 하지만 바삭하고 달달한 게 워낙 맛있기 때문에 집에서 건강한 기름에 튀김옷을 얇게 해 만든다면 칼로리 부담을 덜 수 있겠습니다. 고구마튀김 칼로리 부담을 더 줄이기 위해서는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튀기면 훨씬 좋습니다. 

 

 

 

고구마 에어프라이어 요리보러가기

 

 

 

 

 

고구마튀김 황금레시피

 

 

 

1. 고구마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껍질채 사용 할 경우 수세미를 이용해 사이사이 흙도 잘 제거해 주면 좋습니다. 

 

 

 

 

2. 채칼을 이용해 고구마 껍질을 벗겨냅니다.
3. 고구마 튀김을 위해 3~5cm 정도 두께로 어슷썰기 합니다.

 

 

 

 

 

4. 제철고구마는 충분히 달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달지 않은 고구마는 설탕물에 5분 정도 담가두면 달고 맛있는 고구마튀김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고구마를 설탕물에 담가두는 동안 냄비에 물을 충분히 넣고 끓입니다.

 

 

 

6. 물이 바글바글 끓으면 고구마를 넣고 2분 정도만 데칩니다. 오래 데치면 고구마가 부서지기 때문에 2분 내로 데치고 건져 내 채반에 두고 열기를 식힙니다.

 

 

 

 

7. 고구마 열기가 식는 동안 고구마튀김 반죽을 만듭니다. 물 200ml, 튀김가루 1컵(종이컵 기준)을 넣고 뭉치지 않게 잘 풀어줍니다. 고구마 튀김 반죽을 수저로 떴을 때 걸쭉하지 않고 물처럼 조르르 흐르는 게 좋습니다. 이때 물은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넣어 차갑게 하면 일식집 고구마튀김처럼 얇고 바삭한 튀김옷이 만들어집니다.

 

 

 

 

 

8. 위생팩에 튀김가루 1컵을 넣고, 식힌 고구마를 넣어 봉지 입구를 잡고 고구마에 튀김가루가 골고루 묻게 합니다.
9. 고구마튀김 반죽에 튀김가루를 입힌 고구마를 넣고 적셔줍니다.

 

 

 

 

 

10. 오목한 팬에 기름을 넉넉히 붓고, 달궈줍니다. 고구마 튀김 기름 온도는 170~180도가 가장 적당한데,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고구마튀김 반죽을 기름에 떨어뜨렸을 때 아래로 떨어졌다가 바로 올라오면서 기포가 나며 튀겨지면 좋은 온도입니다. 

 

 

 

11. 고구마 튀김 온도에 맞춰지면 튀김 반죽 옷을 입힌 고구마를 넣고 튀깁니다. 고구마 튀김 시간은 4~6분 사이면 됩니다. 가정의 가스레인지, 인덕션 불 세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너무 센 불이면 금방 탈 수 있고, 너무 약한 불이면 고구마가 기름을 흠뻑 먹기 때문에 중강불에서 조절해 주세요.

 

 

 

 

 

12. 미리 한번 데쳤기 때문에 빠르게 고구마는 금방 익을 테니 고구마튀김 반죽이 타지 않도록 잘 뒤집어 튀겨주면 맛있는 간식 고구마 튀김 바삭하게 만드는 법이 완성됩니다.

 

 

 

 

 

 

 

 

 


고구마 튀김 효능 

 

1.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  고구마튀김은 다양한 비타민군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A는 시력개선에 좋고,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그 밖에도 마그네슘은 대표적인 신경계 안정, 근육긴장도 안정에 좋은 미네랄로 고구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배출에 필수적인 요소이고, 철분은 혈액 구성 및 생성에 필수적이라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 :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구황작물입니다. 이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장 내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를 더욱 섭취하기 원한다면 고구마 튀김을 만들 때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 째 만들면 훨씬 좋습니다. 또한 이 식이섬유는 혈당조절에도 좋습니다. 


3. 고구마에는 타이로신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생성을 도와 신경 안정에 좋고, 스트레스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도 신경계 안정 요소인데 이 성분들은 모두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튀김 시간 및 온도

고구마 튀김 시간 및 온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고구마 튀김을 한다면 튀김기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이상 튀김 시간 및 온도가 고민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튀김기온도를 잰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온도와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 튀김 온도는 기름 170~180도 정도 입니다. 기름온도계가 없더라도 짐작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오목한 프라이팬에 기름을 충분히 부어 기름을 달궈준 후 튀김반죽을 떨어뜨렸을 때 반죽이 아래로 가라앉았다라 바로 떠올라 지글지글 튀겨지면 튀기기 좋은 온도입니다. 이 때 고구마튀김 반죽을 넣고 4~5분 정도 튀겨 요리하면 아주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튀길 수 있습니다.

 

 

 

 

 

고구마 튀김 보관

고구마 튀김 보관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튀김을 넉넉히 만들어 두고 중간중간 간식으로 먹으면 좋은데요. 튀김이라 바로 먹지 않으면 튀김옷이 눅눅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기름에 튀긴 음식은 시간이 갈수록 산폐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먹을 만큼만 하고 당일 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고구마 튀김이 좀 남아 보관한다면 기름이 빠지게 채반에 두고 상온에 보관하고, 24시간 이내로 먹는 것이 맛과 건강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