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 요리법 봄나물 요리 [10분 요리]

콩콩리 2024. 2. 4.
반응형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 알아보는 글입니다.

바다식물로 알려진 세발나물은 바닷물 염분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짭쪼름하게 간이 되어 있어 생으로 섭취하거나 데쳐서 나물을 하는 등 여러가지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봄이 다가오면  쿠팡이나 마트 장 볼 때 세발나물 보시면 두 봉지 정도 구입해서 세발나물 요리 꼭 만들어보세요. 10분컷으로 만드는 세발나물과 5분컷 세발나물 겉절이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소한의 간만 한 맛있는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로 어린이반찬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

 

 

 

 

 

 

 

목록

세발나물 무침 재료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
세발나물 요리법
세발나물 효능

 

 

 

 

 


세발나물 무침 재료

세발나물 200g 다진마늘 1/2큰술
소금 2꼬집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들기름 대체가능) 통깨 1큰술
데치기용 소금 1/2큰술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

 

 

1. 세발나물은 찬물에 잠시 담가둡니다. 혹시 모를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넘 거칠거나 굵은 줄기, 이물질이 있다면 건져냅니다.

 

 

 

 

2. 냄비에 물을 끓이고, 물이 끓어오르면 소금 1/2큰술을 넣습니다.
3.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세발나물을 넣고 살짝 데칩니다. 이 때 데치는 시간은 1분이내입니다. 30초 정도 휘리릭 데친 후 채망에 건져냅니다.

 

 

 

4. 건진 세발나물을 재빠르게 찬물에 헹궈 열기를 식히고, 양손으로 물기를 꽉 짜냅니다.
5. 물기를 짠 세발나물 덩어리는 먹기 좋게 절반 잘라줘도 좋습니다. 
6. 세발나물을 무치기 좋게 뭉친 나물을 손으로 탈탈 털어 줍니다. 

 

 

 

7. 세발나물 무침을 위해 국간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소금 2꼬집을 넣고 간이 잘 베도록 조물조물 무칩니다.

 

 

 

8. 부족한 간은 소금을 추가해 맞춰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이 맞춰지면 통꺠 및 들기름(참기름)을 넣고 마무리 무쳐주면 어린이도 먹을 수 있는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황금레시피 완성입니다.

 

 

 

 

 


 

세발나물 요리법

세발나물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발나물은 생으로 섭취하거나 살짝 데쳐 최소한의 간만 해 무쳐먹어도 맛있는 나물입니다. 세발나물을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꽉 짠 다음 소금과 들기름만 무쳐도 좋고, 된장을 약간 넣어 무쳐 먹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생으로 섭취시 세발나물 겉절이나 샐러드 등으로 먹을 수 있고, 세발나물 자체에 짭쪼름한 간이 되어 있어서  요리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오독오독 씹히는 특유의 식감이 좋고, 데친 후 무쳐먹어도 어느정도 식감이 살아있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기 좋습니다. 그 밖에도 세발나물 전, 세발나물 된장국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세발나물 효능

세발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갯나물이라고 부르는 세발나물은 해안가에서 염분을 먹고 자라는 독특한 식물입니다. 그래서 세발나물 자체에 간이 베어있기 때문에 크게 간을 하지 않아도 짭짤한 맛과 식감이 매력적인 식재료입니다. 

  • 세발나물은 염분을 흡수하고 자라는 나물인 만큼 다양한 미네랄, 엽록소,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해독작용에도 좋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미네랄과 이 흡수를 돕는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노화방지, 피로해소 및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세발나물은 포만감을 높이고 장 운동은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습니다. 세발나물 샐러드나 세발나물 두부무침 등으로 가볍지만 든든하게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세발나물은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을 하는 펌핑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할 수 있어 이뇨작용 및 혈관 혈압 관리에도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강하해 혈관건강, 성인병 예방에 좋은 대사활동을 합니다.
  • 칼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세발나물은 치아 및 뼈 건강에 좋습니다. 뼈 성장과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 성장기 어린이, 갱년기 여성, 임산부 및 수유기 여성의 경우 칼슘섭취 음식으로 좋습니다. 세발나물은 칼슘 함량이 시금치의 2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