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징어 부추전 만들기-초간장 만들기

콩콩리 2021. 10. 8.
반응형
728x170

 

오징어(해물) 부추전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최근에 가을에 접어들면서 가을비가 며칠간 내렸었는데요. 확실히 비가 오고 가을 풀벌레 소리가 들리니 지글지글 부침개가 먹고 싶더라고요. 꼭 날씨에 따라 부침개가 먹고 싶어 하는 타입은 아니지만 비 오는 날은 이상하게 더 먹고 싶은 기분이죠? 저는 앞서 육전 레시피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개인적으로 전, 부침개류를 좋아해서 날씨나 기념일 등에 무관하게 반찬으로 잘해 먹는 타입입니다 :)  때마침 냉장고에 부추가 놀고 있고, 냉동실 오징어와 새우가 있어서 부추 해물전을 간단히 해 먹었어요. 오늘은 부추 오징어전과 찍어먹는 간장 양념장 레시피를 포스팅하겠습니다.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오징어부추전

 

 

 

재료(밥숟가락 계량)

 

  • 부추 한 줌, 오징어 1마리, 새우 6마리,  부침가루 3컵, 물 1/5컵, 소금 1/2큰술, 후추 약간, 청양고추 2개
  • 초간장 재료 (밥숟가락 계량) : 진간장 2큰술, 물 2큰술, 식초 1/2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or 청양고추 다진 것 

※ 색감을 위한 채소는 홍고추, 당근, 양파가 있다면 채 썰어서 추가하면 좋습니다.
※ 물 대신에 멸치육수를 사용하면 훨씬 감칠맛이 납니다.
※ 건새우를 갈아 넣으면 감칠맛과 짭조름함으로 맛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냉장고 사정에 따라 가감하세요.

 

 

 

 

 

오징어 부추전 만들기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해물부추전 재료

 

 

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손가락 마디 정도의 길이로 썰어주세요. 청양고추는 다저 줍니다. 그 외 준비한 양파나 당근, 버섯, 깻잎 등 재료가 있다면 얇게 채 썰어 줍니다.

준비한 해물을 손질해 잘게 썰어줍니다. 오징어 및 새우를 얇게 썰어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장을 볼 때 비상식량으로 오징어와 칵테일 새우를 넉넉하게 사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는데요. 이렇게 부침개나 그 외에 국, 볶음 등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마침 칵테일 새우가 있어서 오징어와 함께 해동하여 알맞게 썰어줍니다.


※ 기호나 냉장고 사정에 따라 바지락, 굴 등을 넣어도 정말 맛있어요.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해물부추전 만들기 

 

 

적당한 볼에 부침가루와 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너무 묽으면 안 되고, 너무 되직해도 안되는데 이게 글로만 보기에는 짐작이 잘 안 갈 텐데요. 너무 극과 극으로 물처럼 묽어지거나, 핫케익 반죽처럼 되직하게 되면 안 된다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부침가루와 물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좀 더 바삭한 식감을 원할 경우 부침가루 대신 튀김가루로 진행해도 아주 맛있어요. 혹은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섞어서 해도 됩니다. 냉장고 사정에 따라 준비하세요.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오징어부추전 맛있게 만들기

 

잘 풀어진 부침가루 물에 준비한 야채 및 해물 재료를 넣고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부침가루 물이 모두 잘 묻도록 버무려 주면 됩니다. 소금 1/2큰술과 후추를 약간 넣고 가볍게 섞어 줍니다.  반죽이 너무 뻑뻑하면 부침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서 조금씩 추가해 주세요. 밀가루 물이 너무 많고 자작해지면 막상 전을 부치면 맛이 이상해져요. 너무 되직하면 전을 부쳤을 때 밀가루 빵, 떡 같은 느낌으로 맛이 나기 때문에 비율 조정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추가 빳빳하기 때문에 반죽을 섞어두면 뻑뻑해 보일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오징어 부침개 만들기

 

달궈진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둘러줍니다. 중 약불로 줄이고, 반죽을 국자 기준으로 한 국자 정도를 떠서 프라이팬에 골고루 잘 펴주세요.  전이 노릇하게 잘 익으면 뒤집어서 앞뒤로 노릇한 전을 완성합니다.

 

 

 

해물부추전 부치기

바삭하게 구운 오징어 부추전에 초간장을 찍어 먹으니 정말 맛있었답니다. 저희 부부는 술을 끊었지만 아~ 이날만큼은 막걸리가 먹고 싶더라고요. 지글지글 해물 부추전에 막걸리 정말 환상적인 조합입니다. 다진 청양고추는 부침개에 함께 섞어서 구워도 되고, 초간장에 넣어 먹어도 되겠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해물부추전_오징어부추전 초간단 황금레피시
오징어 부침개

 

 

간단 레시피

1. 부추 및 야채, 해물을 적절하게 썰어줍니다.
2. 부침가루 물을 만듭니다.
3. 부침가루 물에 준비한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어 줍니다. 
4. 달궈진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고기 대신 두부 요리-두부 강정 초간단 레시피

두부 강정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저는 보통 한 주 식단을 대충 고려해서 일주일분 장을 봐 두고는 하는데요. 아무리 연차가 쌓여도 일하면서 집밥도 그때그때 해 먹는 

mylife4521.tistory.com

 

묵은지 지짐 묵은지 된장지짐 황금레시피

묵은지 된장 지짐 안녕하세요. 콩콩이 입니다. 일요일 저녁이 되니 또 한주간 반찬거리 생각하느라 저녁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어요. 마땅히 장을 봐 두질 않아서 냉장고 털이를 해야

mylife4521.tistory.com

 

 

소세지 야채볶음 초간단 레시피-굴소스넣고 만들기

쏘야 복음 황금 레시피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드디어 한주가 가고 금요일이 다가왔어요. 주 5일 근무를 하고 있지만 언젠가 주 4일 근무제가 되길 바라면서 하염없이 근로소득자로 살아가

mylife4521.tistory.com

 

 

 

 

 

 

 

공감 꾸욱, 구독하기는 더 좋아요 :)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