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금치 나물 맛있게 만드는 방법-초간단반찬

콩콩리 2021. 12. 2.
반응형
728x170

 

 

시금치나물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시금치는 4계절 내내 만나볼 수 있지만 요즘처럼 추워질 때 시금치가 영양가가 훨씬 좋다고 해요.
보통 동양 종시 금치가 겨울 시금치라서 더 맛있고 영양가가 높다고 하죠~
그래서인지 요즘 마트에 가면 시금치가 평소보다 더 눈이 가고, 싱싱해 보이는 게 사실이에요.
시금치는 나물류 중에서 단맛이 좀 나는 편인데 지금이 딱 그때가 아닌가 싶어요.
예전에는 시금치나물을 잘 안 먹었었는데- 결혼하고 나서 시어머님이 시금치나물을 맛있게 무쳐주셔서 그 이후로 시금치나물의 매력에 빠졌답니다.  그 노하우로 집에서도 그대로 무쳐서 먹고 있어요. 
나물류 싫어하는 어린이반찬이나 청소년 반찬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꼭 한번 해보세요.

 

 

시금치 나물



시댁에서 가끔 시금치를 캐서 주시면 정말 거의 한 상자를 주셔서 여러 가지 시금치 요리를 해봐도 남고 남아 처치 곤란할 때가 있는데요.
시금치 보관을 잘 몰라서 먹어치우느라 정말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 시금치나물, 시금치 김밥, 시금치 된장국,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비빔밥 등 관련된 요리는 다 찾아서 해 먹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많은 경우를 대비해 시금치보관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영양가 높은 시금치나물 버리면 안 되니까 잘 보관했다가 맛있게 요리해보세요.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시금치는 3대 영양소 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시금치에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며, 세포와 DNA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위험을 낮추는 등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이는 서늘한 봄,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며 이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보관법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어느 정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사과, 멜론, 키위 등과 두면 함께 노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데친 시금치의 경우는 비닐팩이나 진공팩에 밀봉해 냉동 보관합니다. 

 

 

 

 


 

 

재료 (밥굳가락계량)

 

시금치 한봉(300-400g), 진간장 1.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큰술, 소금 1/3큰술, 참기름 1큰술

 

 

 

시금치 세척

 

 

마트에서 시금치를 구입하면 다듬어져 거의 세척까지 완료된 시금치도 있고, 저처럼 뿌리에 흙까지 그대로 묻어있는 경우도 있어요.
일단 시금치의 흙을 다 털고 물에 몇 번씩 헹궈 씻어내 주세요. 뿌리 및 밑동은 지금 다듬지 않고, 데친 후 살짝 잘라만 낼 거라 세척만 잘해줍니다. 
세척과정에서 노랗거나 시들어있는 시금치 잎이 있다면 제거해 주세요. 

 

 

 

시금치 데치기

 

 

끓는 물에 시금치와 소금 1큰술을 모두 넣고 데칩니다.  처음에는 시금치가 넘칠 것 같지만 숨이 죽으면서 부피가 확 줄어드니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금치 데친 후 찬물에 헹구고 물기 짜기

 

 


시금치 데치는 시간은 1분 이내로 매우 짧으니 휘리릭 끝나는데요.
끓는 물에 넣은 시금치를 수저나 젓가락으로 잘 잠기도록 넣은 후 휘휘 두세 번 저어주고 나면 다 데쳐진 거예요. 바로 꺼내어 채반에 부어주고 차가운 흐르는 물에 살살 털어가며 3-4번 정도 헹궈줍니다.
이 과정에서도 시금치 사이사이에 있는 흙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보고 헹궈주세요.

 

잘 헹궈진 시금치는 두 손으로 짜주세요.
너무 꽉 짜지는 않고, 그냥 한번 꾸욱 짠다. 정도예요. 

 

 

시금치 무치기

 

짠 시금치 뿌리 밑동 부분을 칼로 잘라주고 볼에 담아 뭉쳐있는 시금치들을 털어줍니다.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잘 무쳐주세요. 시금치나물은 처음에 살짝 짠듯하게 해야 시간이 지나도 맛있어요. 
간을 봤을 때 조금 싱거운 느낌이 든다면 소금을 조금씩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고, 마지막에 통깨 및 참기름을 넣고 잘 무쳐주세요.

 

 

 

 

정말 쉽죠? 10분 컷 요리, 초간단 요리입니다.
나물반찬을 만드는 법을 막연히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나물 잘 데쳐서 간 맞춰 양념하면 끝! 이랍니다. 나물마다 다듬거나 데치는 시간만 좀 다를 뿐이에요.
어린이 반찬으로도 영양반찬으로도 참 좋은 시금치나물로 건강한 식사 하세요 :)

 

 

 

 

 

 

잡채 황금레시피-간단 잡채

잡채 간단하게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 콩리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오랜만에 잡채를 만들어봤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당면을 좋아해서 잡채도 참 좋아합니다. 잡채를 싫어하는 사람은 본 적이

mylife4521.tistory.com

 

소세지 야채볶음 초간단 레시피-굴소스넣고 만들기

쏘야 복음 황금 레시피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드디어 한주가 가고 금요일이 다가왔어요. 주 5일 근무를 하고 있지만 언젠가 주 4일 근무제가 되길 바라면서 하염없이 근로소득자로 살아가

mylife4521.tistory.com

 

소고기 한우 육전 만들기

육전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2주 후면 추석인데요. 추석에는 가을 제철 재료들로 정말 맛있는 음식들이 많죠. 명절 음식 중 저는 전을 가장 좋아합

mylife4521.tistory.com

 

동그랑땡 간단하게 만드는 법-명절요리

동그랑땡 만들기 안녕하세요. 콩콩이입니다. 추석이 곧 다가오는데요. 저는 전을 좋아해서 명절에 엄마 옆에 붙어서 항상 전부 치는 걸 도왔던 것 같아요. 지지는 동안 가장 따끈할

mylife4521.tistory.com

 

 

아이들반찬으로도 좋고, 칼칼하게도 먹는 소고기두부조림으로 영양만점 한상 만들어봐요

안녕하세요 콩콩리 리뷰입니다. 입추가 지나니 슬슬 아침 저녁 시원한 공기로 바뀌니까 조림류가 먹고 싶어 졌어요. 얼마 전 해방 타운에서 허재님이 쿠킹클래스에서 소고기부추두부조림을 도

mylife4521.tistory.com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간단한 소고기 된장찌개 레시피

소고기 된장찌개 레피시 이번주말은 냉파를 하려고 냉동실을 뒤졌어요 냉동해둔 국거리용 소고기와 시레기가 있어 된장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된장찌개는 무엇을 넣어도 맛있지만

mylife4521.tistory.com

 

 

당근라페 만들기로 샐러드와 샌드위치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당근라페 만들기 요즘 저녁에는 운동 후 식단관리로 지중해식식단 위주로 먹고 있는데요~ 간단하지만 건강한 당근라페로 감자계란샌드위치에도 곁들이고, 샐러드 및 반찬, 김밥도 해먹을 

mylife4521.tistory.com

 

 

 

 

 

 

 

 

 

 

 

 

※ 사진 및 글 불펌은 금지입니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